수입관리제도

중국은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기 때문에 중국 정부의 화장품 관련 법규관리는 세계 각국 화장품업계의 초미의 관심사이며, 중국 역시 화장품 관련법규의 국제표준화에 대해 국제관례에 따라 수입관리대책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수입화장품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局) 행정수리복무중심(行政受理服务中心)의 위생허가를 받아야 한다.

2008년 국무원 기구 개혁 - 화장품 위생 감독 관리 직책을 위생부에서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局)으로 바뀜에 따라 2008년 9월1일부로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서 허가 수리 업무를 진행한다.

중국에 처음 수입되는 화장품에 대하여 수입부문은 해당 화장품의 제품 설명서, 품질 표준, 검사방법 등의 관련 자료와 샘플이 필요하고, 수출국(혹은 지역)은 생산 증명 서류를 비준하여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의 비준을 거친 후 수입 계약을 체결 할 수 있다.

첫째, 수입 화장품은 반드시 국가의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의 검증을 거쳐야 하며, 검증규격에 부합된 화장품만이 수입이 가능하고 개인 수입의 경우 소량의 화장품은 세관규정에 따른 간단한 수입 수속을 거친다.

둘째, 수입 화장품의 해외 제조업자 혹은 그 대리상은 반드시 수입지에서 시 이상 위생행정부문의《화장품위생수입허가신청서》를 작성하여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행정 부문에 신청해야 한다.